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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을 쓰지 않고도 소리를 좌/우로 보내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앰프의 한 쪽 채널 소리를 줄인다? 아닙니다 ^^;;


음향 심리를 이용한 기법으로

하스 이펙트(Hass Effect) 라는 것이 있습니다 (철자는 틀릴 수도...)^^


원리는 이렇습니다.

사람의 양 귀는

소리의 크기로서 소리의 좌/우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양쪽 귀에 들리는 소리의 시간차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오른쪽에서 나는 소리는,

오른쪽 귀에 먼저 들리고, 왼쪽 귀에 나중에 들리게 되면서

이를 통해 뇌가 좌/우를 구분해 낸다는 것이지요.


이 효과는 Delay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럼 직접 들어 볼까요?


압축파일 속에는 4 파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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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무 딜레이도 걸리지 않은 원 소스 (보이스)

2. 오른쪽 채널에 5 ms 딜레이가 걸린 소스

3. 왼쪽 채널에 5 ms 딜레이가 걸린 소스

4. 오른쪽 채널에 10 ms 딜레이가 걸린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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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소리는 목소리가 양 스피커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두번째부터는 달라지지요 ^^

오른쪽 채널에 딜레이가 걸리면서, 마치 왼쪽에서 소리가 나는 것 처럼 들립니다.

세번째 것은 왼쪽 채널에 딜레이가 걸리면서, 오른쪽에서 나는 소리로 들리지요.


네번째는 딜레이가 너무 많이 걸렸습니다.

이 이상 딜레이가 길어질 수록,

좌/우 음상은 생기지 않고 마치 에코처럼 따로 나는 소리로 들리죠.

여기서 아예 20, 30 ms씩 딜레이를 더 주면 더욱 확연히 나타납니다.



PAN과 Hass를 구분 할 수 있는 분명한 차이는,

PAN을 쓰게 되면 한 쪽 채널의 소리가 작아진다는 것이며,

Hass EFX를 쓰게 되면  양 채널 소리의 레벨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직접 귀를 대고 들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 락 콘서트 같이 큰 무대 양쪽으로 멀리 떨어진 두 스피커가 있습니다.

이 경우 PAN을 써서 일렉 기타 소리를 오른쪽으로 보내면,

왼쪽에 있는 사람들이 일렉 기타 소리를 들을 수가 없지요. (특히 왼쪽 스피커에 가까이 있는 사람일 수록..)


하지만 Hass EFX를 쓰게 되면,

어느 쪽에 사람이 있던간에 소리를 고르게 듣게되고,

또한 스테레오 이미지까지 정확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효과의 단점은,

한 모노 채널을 분배해서 두 채널로 운용해야한다는 것이며,

그리고 나머지 한 채널에 Delay 아웃보드까지 연결해주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소규모 한국 교회에서 현실적으로 맞지않습니다.


하지만 좀 괜찮은 디지털 콘솔을 운용하시는 교회에서는 응용해볼만하겠군요...^^

물론, 교회 규모가 콘서트장처럼 넓어서 스피커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 한합니다.

만약 여유가 되어서,

좌/우로 보낼 소리를 전부 Hass EFX로 만들어 내겠다 하신다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럴 경우

그건 스테레오 믹싱이 아니라 모노 믹싱이라고 보아야하므로...

더욱 믹싱을 잘 하셔야합니다.


왜 모노 믹싱이 더 힘든가하면,

스테레오는 두 스피커에 여러 소스를 구겨 넣으니 그나마 괜찮은데...

모노는 한 스피커(양쪽 스피커에 똑같은 소리가 나므로) 에 모든 소스를 구겨 넣어야하니

이큐질이나 레벨 조절을 판타스틱하게 해주셔야하는 겁니다 ^^


Hass EFX는 위상(Phase)과 함께

3D 음향을 만들어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음향의 또다른 즐거움을 발견하셨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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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T'S F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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